기관소개

조직도

2020.08.01. 기준

이  사  회

원      장

감      사

전략기획부문

공제감독부문

전략파트

전략파트의 업무내용 전화번호를 나타내는 표
업무내용 전화번호

업무총괄

02-6101-1606

자동차손해배상 및 공제 관련 법규 제·개정 지원

자동차손해배상 및 공제 관련 제도 조사·연구

자동차손해배상정책 수립 추진·지원

02-6101-1609

IT시스템 구축 사업관리

IT인프라 운영 및 유지보수

정보보안,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사항

전산 관련 기기의 구매 및 관리

02-6101-1750

기획파트

기획파트의 업무내용 전화번호를 나타내는 표
업무내용 전화번호

업무총괄

02-6101-1607

진흥원 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편성

진흥원 내부규정 관리

조직평가 및 관리

신규사업 발굴 및 타당성 검토

02-6101-1608

사업용차량 사고예방사업

보험사기 방지 업무

공제조합 관련 제도개선

이사회 및 각종 회의체 운영

02-6101-1617

총무파트

총무파트의 업무내용 전화번호를 나타내는 표
업무내용 전화번호

업무총괄

02-6101-1626

직원 채용

인사 및 노무관리

직원 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진흥원 홍보

02-6101-1627

회계, 세무, 제지급금 관리

자산 구매 및 관리

진흥원 분담금 관리

여유자금 운용

홈페이지 관리

02-6101-1630

구상파트

구상파트의 업무내용 전화번호를 나타내는 표
업무내용 전화번호

업무총괄

02-6012-9640

정부보장사업 구상채권 관리

정부보장사업 구상채권 정리
(채권정리위원회 상정)

정부보장사업 구상채권 관리에 관한 연구

02-6012-9641~9646
02-6012-9648,49,51

검사파트

검사파트의 업무내용 전화번호를 나타내는 표
업무내용 전화번호

업무총괄

02-6101-1612

검사기획

감독규정 및 관련 법규 업무

공제분담금 조정 검토 업무

공제조합 재무건전성 관련 검사

공제분담금 및 계약 관련 검사

02-6101-1613

보상 부문 검사

약관 및 제도개선 관련 업무

공익제보 관련 업무

검사 사후관리 업무

검사규정 및 관련 법규 업무

02-6101-1620

교육파트

교육파트의 업무내용 전화번호를 나타내는 표
업무내용 전화번호

업무총괄

02-6101-1612

공제조합 재무건전성 관련 제도개선

공제조합 재무상태평가 관련 업무

공제조합 회계 및 자산운용 관련 제도개선

02-6101-1615

공제조합 교육 기획 및 운영

대물보상 관련 제도개선

공제조합 업무지원

02-6101-1616

자료교환시스템 관리 및 운영

공제조합 통계관리

공제조합 교육 운영, 회의체 관리

02-6101-1628

민원파트

민원파트의 업무내용 전화번호를 나타내는 표
업무내용 전화번호

업무총괄

02-6101-1614

민원업무 정책·제도 개선

공제조합 민원평가 및 통계관리

민원관리시스템 운영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

02-6101-1610

민원상담 및 처리

공제조합 민원사례 수집

1566-8539

피해자 직접청구 지원

1566-8129

분쟁조정파트

분쟁조정파트의 업무내용 전화번호를 나타내는 표
업무내용 전화번호

업무총괄

02-6101-1614

분쟁조정위원회 기획 및 운영

분쟁조정위원회 통계 및 평가지표 관리

02-6101-1621

분쟁조정위원회 예산집행 및 회의 준비

분쟁조정위원회 주요 조정사례 공지

02-6101-1629

분쟁조정위원회 접수 및 공문작성

분쟁조정위원회 관리시스템 개발 및 운영

02-6101-1625

각 파트를 선택하시면 업무 내용 및 전화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동의

  •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은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의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수집된 개인정보는 정해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수집 목적이 변경될 경우 사전에 알리고 동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 관계법령 등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등

    • 민원 접수·처리·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민원신청서에 포함된 개인정보는 민원의 접수·처리 등 소관 업무 수행을 위해 행정기관에서 이용합니다.

      행정기관에는 법령에 따라 행정권한이 있거나 행정권한을 위임 또는 위탁받은 법인·단체 또는 그 기관이나 개인이 포함됩니다.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

    •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정책지원

      접수된 민원은 서비스 향상 및 민원평가를 위하여 관계 법령에 따라 분석·평가 및 처리결과의 사후관리를 시행합니다.

  •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6조)

    • 필수항목: 성명, 연락처, 이메일, 생년월일

    • 선택항목:

      • 개인식별정보(주소, 성별, 직업 등) 및 질병·상해정보

      • 공제계약정보(공제기간, 조합원차량 정보, 공제종목, 담보종목, 공제계약일자, 공제가입금액, 분담금,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ㆍ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시 그 내용 및 사유 등)

      • 공제금 지급정보(사고일자, 사고내용, 공제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등)

    • 불필요 개인정보 삭제 안내

      작성하신 민원 내용 중에 민원 처리에 불필요한 정보나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에서 수집을 요청하지 않은 고유식별정보(주민번호, 여권번호 등) 등은 고지 없이 삭제 후 처리되는 점을 안내합니다.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존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민원, 공익신고 등 : 10년

  •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내용(개인정보보호법 제16조)

    민원 신청 시 수집하는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외의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나 개인정보 수집동의 거부 시에는 민원 신청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은 원칙적으로 민원인의 개인정보를 위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법률상 업무수행 등을 위해 국토교통부, 공제분쟁조정위원회, 자동차공제조합 등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민원인의 사전 동의 등이 없이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목적 외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예외적인 경우와 제공목적 및 범위는 개인정보 처리방침 전문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본 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맨 위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