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도
각 부서를 선택하시면 업무 내용 및 전화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04.08. 기준
이 사 회
원 장
감 사
부원장
감 사 인
피해지원사업본부
기획조정부
화면을 좌, 우로 움직여 주세요.
기획조정부 | ||
---|---|---|
업무내용 | 담당자 | |
부서총괄 |
02-6103-9215 | |
기획전략팀장 | ||
기획전략 업무총괄 사업계획 수립 및 관리 조직성과평가 운영 이사회 운영 국회, 유관기관 등 대외업무 협력 |
02-6103-9205 | |
기획전략팀 | ||
예산편성 및 관리 홍보 기획 보도자료 작성 및 언론사 대응 통계 관리 및 통계보고서 발간 |
02-6103-9219 | |
자동차손해배상 관련 정책 조사·연구 자동차손배해상 관련 정책 법령 제·개정 지원 자동차손해배상 관련 정책수립 추진·지원 국내외 학회 및 세미나 관리 내규 관리 |
02-6103-9218 | |
홍보 관리 자동차손해배상 관련 국내외 동향조사 보험·공제 관련 해외기관 교류 및 회의 등에 관한 사항 대내 회의체 관리 정기보고서 발간 |
02-6103-9220 | |
의료정책팀장 | ||
의료정책 업무 총괄 자동차보험 의료배상정책 조사·연구 자동차보험 진료수가 정책수립 추진·지원 자동차보험 의료제도 관련 법령 제·개정 지원 자동차보험 의료제도 관련 업게 현안 파악·관리 |
02-6103-9216 | |
의료정책팀 | ||
손해배상의료심사위원회 기획 및 운영 손해배상의료심사위원회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손해배상의료심사위원회 통계 및 수수료 관리 정부보장사업 의료심사지원 |
02-6103-9268 | |
공제분쟁조정분과위원회 의료전문심사제도 기획 및 운영 의료전문심사시스템 개발 및 운영 의료전문심사 통계 및 수수료 관리 |
02-2283-5773 |
경영지원부
화면을 좌, 우로 움직여 주세요.
경영지원부 | ||
---|---|---|
업무내용 | 담당자 | |
부서총괄 |
02-6103-9223 | |
인사총무팀 | ||
세무 및 회계 관리 직원 채용 및 인력 운용 관리 자배원 분담금 및 각종 수입금 관리 급여 및 제수당 관리 자산 관리 |
02-6103-9226 | |
계약 및 구매 관리 내부 직원 교육 운영 법인등기 관리 대·내외 의전 및 행사 업무 |
02-6103-9227 | |
직인 관리 자배원 홈페이지 운영 임직원 복리후생 지원 사무환경 관리, 사업 지원 등 총무 업무 일반 |
02-6103-9228 | |
전산정보팀장 | ||
전산정보 업무 총괄 IT 관련 입찰 및 계약관리 IT인프라 운영 및 유지·보수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관리 |
02-6103-9224 | |
전산정보팀 | ||
IT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수립 및 구축 IT시스템 운영․관리 |
02-6103-9225 02-6103-9229 |
기금관리부
화면을 좌, 우로 움직여 주세요.
기금관리부 | |
---|---|
업무내용 | 담당자 |
본부 및 부서총괄, 피해지원TF 업무총괄 |
02-6103-9203 |
기금관리/사업관리팀장 | |
기금관리 및 피해지원사업관리 업무총괄 기금운용계획 수립 및 변경 자산운용 및 OCIO 주간운용사 관리 기금운용평가(기금존치평가 및 자산운용평가) 대응 기금운용심의회 및 대외기관(중앙관서, 금융기관, 위탁사업기관 등) 대응 결산보고 및 외부감사 대응 |
02-6103-9204 |
기금관리팀 | |
기금 출수납 및 자금 집행에 관한 업무 사업별 수입·지출 관리 및 수입수수료 검증/정산 예산/재무결산 및 재무제표 작성 등에 관한 업무 D-brain 수입/지출, 재산/물품 입력 및 마감 등에 관한 업무 대외기관(중앙관서, 금융기관, 위탁사업기관 등) 요구자료 대응 기금통계 집적 및 관리에 관한 업무 기금운용심의회 개최 및 운영 지원 기금운영비 집행 및 정산 |
02-6103-9205 |
사업관리팀 | |
피해지원사업별 시행계획안 검토, 시행실적 평가 및 관리 피해지원사업별 마감실적 관리(월/분기/연간) 피해지원사업별 통계집적 및 관리 피해지원사업별 제도개선 과제발굴 및 지원 피해지원사업별 유무형자산 관리 자배원 지방분원 관리 및 지원 재활시설운영심의분과위원회 운영 및 사무 처리 |
02-6103-9243 |
전사 법무지원 및 지침·규정 검토 기금사업 관련 송무 지원 피해지원사엽별 정책수립 및 제도개선 지원 |
02-6103-9217 |
정부보장사업부
화면을 좌, 우로 움직여 주세요.
정부보장사업부 | |
---|---|
업무내용 | 담당자 |
부서총괄 |
02-6103-9233 |
정부보장/정부보상팀장 | |
보장팀/보상팀 업무총괄 정부보장사업 보상업무 기획 및 운영 정부보장사업 보상조직 관리 |
02-6103-9234 |
대표번호 | |
자동차사고 피해자 지원 안내 통합 콜센터(정부보장사업 보상 관련) |
1544-0049 |
정부보장팀 | |
정부보장사업 제도 개선 채권정리분과위원회 기획 및 운영 정부보장사업 기금 사업계획 |
02-6103-9235 |
정부보장사업 보상업무 지원 및 통계 관리 미반환가불금 보상 및 구상 미반환가불금 교육 운영 |
02-6103-9267 |
정부보장사업 제도 개선 지원 채권정리분과위원회 운영 지원 미반환가불금 교육 운영 |
02-6103-9239 |
국가채권관리센터
화면을 좌, 우로 움직여 주세요.
국가채권관리센터 | |
---|---|
업무내용 | 담당자 |
부서총괄 |
02-6103-9251 |
구상1팀/2팀 | |
정부보장사업 국가채권관리 업무 지원 국가채권 소송 업무 |
02-6103-9252 |
정부보장사업 구상채권 관리 채권정리분과위원회 상정 |
구상전문위원 |
공제감독부
화면을 좌, 우로 움직여 주세요.
공제감독부 | |
---|---|
업무내용 | 담당자 |
부서총괄 |
02-6103-9240 |
공제감독/공제지원팀장 | |
공제감독 및 공제지원 업무총괄 공제조합 검사기획 공제조합 보상 관련 제도 개선 |
02-6103-9241 |
공제감독팀 | |
공제조합 재무건전성 관련 검사 및 제도개선 공제조합 회계·자산운용 관련 검사 및 제도개선 공익제보 관련 업무 |
02-6103-9244 |
공제조합 상품개발 관련 업무 공제조합 분담금 조정 관련 업무 공제조합 계약, 분담금, 책임준비금 관련 검사 및 제도개선 공제조합 통계 관리 및 집적 |
02-6103-9245 |
공제조합 보상 부문 검사 공제약관 관련 업무 검사 사후 관리 업무 감독규정 및 관련 법규 업무 |
02-6103-9246 |
공제지원팀 | |
공제조합 교육기획 및 제도개선 업무 사업용차량 사고예방 사업 추진 |
02-6103-9242 |
보험사기 제도 및 정책 개선 공제조합 교육 운영 자료교환시스템 관리 및 운영 |
02-6103-9206 |
보험사기 신고센터 운영 공제조합 보험사기 조사 지원 사고조사연구센터 운영 |
02-6103-9208 |
대표번호 | |
자동차공제 보험사기 신고센터 |
1670-1674 |
소비자보호부
화면을 좌, 우로 움직여 주세요.
소비자보호부 | |
---|---|
업무내용 | 담당자 |
본부 및 부서총괄 |
02-6103-9249 |
민원관리팀 | |
공제민원센터(직접청구 지원센터) 관리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민원평가 및 통계지표 관리 대외협력 업무 |
02-6103-9250 |
자동차공제조합 관련 민원 처리 및 상담 공제조합 업무 협의 |
민원전문위원 |
분쟁조정팀 | |
공제분쟁조정분과위원회 기획 및 운영 통계지표 관리 조정사례 공지 및 사례집 발간 대외협력 업무 |
02-2283-5771 02-2283-5772 |
대표번호 | |
자동차공제 민원센터 |
1566-8539 |
피해자 직접청구 지원센터 |
1566-8129 |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동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은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의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수집된 개인정보는 정해진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수집 목적이 변경될 경우 사전에 알리고 동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 관계법령 등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등
민원 접수·처리·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민원신청서에 포함된 개인정보는 민원의 접수·처리 등 소관 업무 수행을 위해 행정기관에서 이용합니다.
행정기관에는 법령에 따라 행정권한이 있거나 행정권한을 위임 또는 위탁받은 법인·단체 또는 그 기관이나 개인이 포함됩니다.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정책지원
접수된 민원은 서비스 향상 및 민원평가를 위하여 관계 법령에 따라 분석·평가 및 처리결과의 사후관리를 시행합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6조)
필수항목: 성명, 연락처, 이메일, 생년월일
선택항목:
개인식별정보(주소, 성별, 직업 등) 및 질병·상해정보
공제계약정보(공제기간, 조합원차량 정보, 공제종목, 담보종목, 공제계약일자, 공제가입금액, 분담금,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ㆍ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시 그 내용 및 사유 등)
공제금 지급정보(사고일자, 사고내용, 공제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등)
불필요 개인정보 삭제 안내
작성하신 민원 내용 중에 민원 처리에 불필요한 정보나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에서 수집을 요청하지 않은 고유식별정보(주민번호, 여권번호 등) 등은 고지 없이 삭제 후 처리되는 점을 안내합니다.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존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민원, 공익신고 등 : 10년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내용(개인정보보호법 제16조)
민원 신청 시 수집하는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 외의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나 개인정보 수집동의 거부 시에는 민원 신청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은 원칙적으로 민원인의 개인정보를 위의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법률상 업무수행 등을 위해 국토교통부, 공제분쟁조정위원회, 자동차공제조합 등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민원인의 사전 동의 등이 없이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목적 외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예외적인 경우와 제공목적 및 범위는 개인정보 처리방침 전문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무단수집거부